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자

무좀 원인, 무좀 증상, 무좀 치료 관리법 완벽하게 알아봅시다

by 박스캣 2022. 2. 27.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겨울철만 되면 무좀 증상이 생기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무좀은 손과 발에 주로 생기며, 땀이나 물 등 습기 때문에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물집이 생기거나 피부가 갈라져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는데요. 완치도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은 겨울철에는 건조해서 관리가 힘들며, 여름에는 습한 날씨와 기온 때문에 관리가 힘든데요.

 

오늘은 무좀의 원인, 증상, 치료 및 관리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무좀이란?
2. 무좀 증상
3. 무좀 치료 및 관리법

 

무좀의 원인, 증상, 치료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무좀이란?

무좀은 일반적으로 발에 생기는 피부 감염질환으로 피부사상균이라고 하는 곰팡이에 의해 발생됩니다. 가끔 손이나 손톱에서도 발생이 되지만, 습한 사타구니나 옆구리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땀이 많은 사람들에게 무좀 발생이 됩니다. 전염성이 있는 피부병으로 가려움이 동반되며, 각질이 생기거나 피부 껍질이 벗겨지거나 물집이 잡히게 됩니다. 치료가 가능하지만 재발이 굉장히 잦고, 단시간에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죠. 

 

※ 무좀의 원인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땀이 많지 않은 사람이라도 목욕탕, 수영장 등 오염된 바닥이나 수건 등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양말, 신발을 신은 상태에서 오랜 시간 일을 하기 때문에 발에 땀이 많이 차게 되는데요. 요즘 무좀 환자는 20대부터 5~60대까지 전 연령에 걸쳐 발생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2. 무좀 증상

무좀은 크게 증상에 따라 3가지 종류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① 수포형 무좀

수포형 무좀은 말 그대로 물집이 있는 무좀으로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주로 생깁니다.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물집이 터져 진물이 나면 2차적인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료하는데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 종류의 무좀이며 주로 땀이 많거나 발에 물이 많이 닿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물집이 생기면 최대한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게 주의하며 관리해야 합니다.

 

② 각화형 무좀

각화형 무좀은 주로 발뒤꿈치나 발바닥 전체에 생기는 흔한 무좀입니다. 피부가 은백색으로 변하며 두꺼워졌다면 각화형 무좀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피부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각질들이 가루처럼 떨어지게 되고 심한 경우 피부 표면이 갈라져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갈라진 틈으로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어 유의하셔야 합니다.

 

③ 지간형 무좀

지간형 무좀은 수포형 무좀과 같이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생깁니다. 주로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이 되는데요. 굉장히 가렵고 악취가 나기 때문에 냄새가 나면 지간형 무좀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심한 경우 살이 짓무르고 피부가 벗겨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무좀 치료 및 관리법

무좀은 재발이 잦고 관리가 어려우며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습관을 들여 관리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끔 민간요법으로 무좀 치료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게 하다가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무좀 관련 연고나 약을 처방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아래 설명드릴 방법을 매일 실천하고 관리하신다면 빠른 시일 내에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 하루 1~2회 정도 발을 깨끗이 씻고, 드라이기 등으로 충분히 말려 발을 건조하게 만들어줍니다.
  • 가능한 경우 업무시간에는 통풍이 잘 되는 슬러퍼나 샌들로 갈아신습니다.
  • 가족이 있다면 전염될 수 있으니 수건이나 양말 등을 따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욕탕, 수영장 등 공용시설 이용을 자제하고, 공용시설에 비치되어 있는 손톱깎이나 발톱깎이를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어설픈 민간요법은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절대 하지 않습니다.
  • 양말을 하루에 한 번 꼭 갈아 신어 줍니다. 발에 땀이 많다면 더 자주 갈아 신어 줍니다.
  • 무좀 발생한 곳을 가렵다고 긁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무좀의 원인, 증상, 치료 및 관리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한 번 걸려봐서 알지만, 꾸준한 관리만이 무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