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 IT 상자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효과 검증된 3가지 알아봅시다

by 박스캣 2022. 3. 18.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우리나라 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빨리빨리 문화'입니다. 불확정적이거나 불안정인 상황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한 빨리빨리 문화는 우리나라 성장에도 크게 기여했는데요. 이러한 문화 덕분인지 우리나라는 한때 인터넷 평균 속도 세계 1위였으며, 아직도 10위 안에 드는 상위권 나라입니다. 이렇다 보니 빨랐던 인터넷이 느려지면 굉장히 답답하고 스트레스받게 되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답답했던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하는 효과 검증된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인터넷 속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3가지 방법 바로가기 클릭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3가지 확실하게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컴퓨터와 스마트기기가 완전히 생활 속의 필수 요소가 되어버리면서 인터넷 속도도 삶에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 되었는데요. 집이나 직장에서 인터넷이 끊기거나 잘

box-catz.tistory.com


[목차]
1.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2.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효과 검증된 3가지 방법 확실하게 알아봅시다.

 

1.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외부적인 요인이 있을 수도 있고, 사용자가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따른 내부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 중 대표적인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①무선 디바이스 위치

무선 네트워크(Wi-Fi)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는 컴퓨터 위치와 공유기 등의 무선 디바이스 위치는 인터넷 속도에 굉장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전자레인지, 무선 전화기 근처에 공유기를 둔다면 방해 전파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공간 안에 무선 디바이스를 위치시키고 바닥보다는 책상 정도 높이 이상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구 배치 등으로 공유기 위치 변경 후, 인터넷이 느려졌다면 위치를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②바이러스 및 기타 프로그램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DNS 서버 정보가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DNS 서버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등에 컴퓨터가 감염되면 컴퓨터 성능뿐 아니라 인터넷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많은 프로그램들을 띄워놓고 사용하신다면 메모리 과부하로 인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따로 프로그램 설치하는 것 없이 기본적인 상태에서 설정을 변경하고 파일 정리하는 방법을 통해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해보겠습니다.

 

1) 대역폭 제한 해제하기

① 'Window키 + R'버튼을 동시에 눌러 실행창을 불러온 뒤, 'gpedit.msc'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면 하단의 'gpedit.zip'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10 Home 버전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신 후 위의 ①방법을 따라해 주셔야 합니다.

gpedit.zip
0.00MB

 

 

 

②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뜨면, 좌측 탭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QoS 패킷 스케줄러'폴더까지 이동 후, '예약 대역폭 제한'을 더블클릭해줍니다.

 

③ 예약 대역폭 제한 창이 뜨면 '사용'으로 변경한 뒤, 대역폭 제한을 0으로 수정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마무리됩니다.

 

 

2) DNS 도메인 캐시 청소하기

① 'Window키 + R'버튼을 동시에 눌러 실행창을 불러온 뒤, 'cmd'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② 'ipconfig/displaydns'라고 친 뒤, 엔터를 클릭해줍니다.

 

③ 'ipconfig/flushdns'라고 친 뒤, 엔터를 누르면 저장된 DNS 캐시들이 삭제됩니다. 'DNS 확인자 캐시를 플러시 했습니다.'라고 뜨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3) 브라우저 인터넷 기록 삭제하기

저는 크롬을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기 때문에 크롬을 예시로 들어 설명드립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가 따로 있다면, 해당 브라우저 설정에 이동하셔서 인터넷 기록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① 구글 크롬을 실행하여 '우측 상단 점 3개 아이콘 → 설정'순으로 클릭해줍니다.

 

② 좌측 탭에서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선택 후,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클릭하여 기록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인터넷 보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기록이 엄청나게 쌓여있을 거예요. 주기적으로 삭제해주시면 인터넷 속도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상으로 답답했던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하는 효과 검증된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사용해보고 효과를 체감했던 방법을 정리한 것이기에 도움이 되셨을 거라 믿습니다.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