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 IT 상자

ksign 설치오류 해결해봅시다 ( 공인인증서 보안프로그램 재설치오류)

by 박스캣 2022. 3. 15.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공적 서류도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으시는 분들보다 컴퓨터를 사용해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대부분의 공적 서류 발급이 가능한 공공기관 혹은 정부 관련 홈페이지는 민감한 개인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저절로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ksign) 설치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대부분 한 번만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ksign)을 설치해주면 완료가 되는데요. 가끔씩 ksign을 설치해도 설치 오류가 뜨면서 계속해서 재설치하라는 경우가 있어요. 한두 번도 아니고 계속 설치 프로그램이 뜨면 스트레스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나이스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ksign) 설치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ksing 재설치 오류
2. ksign 설치 오류 해결하는 방법

 

ksign 설치 오류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봅시다.

 

1. ksign 재설치 오류

공적 서류 발급을 위해 정부기관 혹은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나이스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인 'ksign' 혹은 다른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라는 안내 창이 나오곤 하는데요. 설치를 안 하면 이용이 불가능한 사이트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 설치를 하실 거예요. 근데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인 ksign은 설치를 했는데도 반복적으로 재설치를 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설치를 한 상황인데도 계속해서 다운로드가 되고 있으며, 오늘 날짜 기준으로 18번 다운로드가 되었습니다.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설치 오류 사진 ①
설치 오류 사진 ②

 

 

 

2. ksign 설치 오류 해결하는 방법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 ksign은 설치 오류 해결하는 방법은 딱 정해져 있지 않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 저 방법 해보시고 해결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아래 설명드리는 방법 안에서 해결되니 하나하나 차근히 따라 하시면 해결이 되실 거예요.

 

1)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 실행하기

①다운로드한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 Ksign 파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 설치해줍니다.

 

 

2)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삭제 후 재설치 하기

①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이동해줍니다.

 

②게시자가 'KSign'인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세움터 보안 프로그램'으로 나와있지만, 사용하는 사이트에 따라 프로그램명이 다를 수 있으니 꼭 게시자 명으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 설치는 최근에 진행했는데도 설치 날짜가 2020-10-19로 뜨는 것을 보니, 삭제 후 재설치하면 해당 증상이 사라질 것 같네요.

반응형

 

 

3) 제어판에서 'KCaseAgent CPP' 삭제하기

①동일하게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이동하여 , 'KCaseAgent CPP'를 삭제합니다.

 

②'내 PC → Windows(c:) → Program Files or Program Files(x86) → Ksign'순으로 이동하여 'KCase'폴더를 삭제해준 뒤, ksign 재설치를 진행해줍니다.

 

 

4) 작업 관리자에서 서비스 설정 변경하기

만약 1), 2), 3)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된다면, 해당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경험상 이번 방법까지 하면 ksign 설치 오류가 뜨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①'Ctrl + Alt + Delete'를 눌러 '작업 관리자 → 상단 서비스탭 → 서비스 열기 클릭'순으로 진행해줍니다.

 

②서비스 창이 뜨면 우측에서 'KCaseAgent'를 찾아 더블클릭해줍니다.

 

③중간의 시작 유형이 현재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는데요.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한 뒤 적용해주시면 마무리됩니다.

마지막 방법까지 진행하셨으면 거의 대부분 설치 오류에서 벗어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나이스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ksign) 설치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방법을 통해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되어 스트레스에서 해당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3번 방법까지 진행하니 해당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간절히 빌겠습니다.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