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자

용적률과 건폐율, 지역별 상한까지 확실하게 알아봅시다

by 박스캣 2022. 2. 21.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우리나라에서는 부동산 투자가 필수인데요. 저 또한 부동산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기초 개념인 용적률과 건폐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용적률과 건폐율을 땅에 건물을 지을 때, 그 건물의 높이와 면적을 제한하는 수단입니다. 쉽게 말해 같은 면적의 땅이라도 용적률과 건폐율이 높으면 더 넓은 면적으로 더 높게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아파트 재건축을 하는 경우 그 지역의 용적률과 건폐율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필수로 알아야 하는 지식입니다.

 

오늘은 용적률과 건폐율이 무엇인지, 지역별 상한 퍼센트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용적률이란?
2. 건폐율이란?
3. 지역별 용적률 · 건폐율 상한 알아보는 방법

 

용적률과 건폐율에 대해 확실히 알아봅시다.

 

1. 용적률이란?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의 비율입니다. 연면적이란 한 건물의 모든 바닥면적의 합을 말합니다. 즉, 쉽게 말하면 건물을 얼마나 높게 올릴 수 있는지, 건물이 수직적 규모를 정하는 비율입니다. 건폐율과 마찬가지로 건물로 인한 도시의 쾌적성을 떨어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지역별로 조례 등으로 정해놓습니다. 한 토지에 한 채의 건물만 지을 때는 계산이 쉽지만, 두 채 이상의 건물을 지을 때에는 한 토지 내에 있는 모든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합한 것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2. 건폐율이란?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입니다. 즉, 건축 밀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같은 면적의 땅이라도 건폐율이 높다면 바닥면적을 더 넓게 하여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 것이죠. 도시지역의 경우 50% ~ 70%, 관리지역은 20% ~ 40% 정도로 건폐율이 제한됩니다. 대지에 건물 외에 공터를 남겨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거나 비상시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로 합니다. 용적률과 마찬가지로 재건축 및 재개발 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응형

 

 

 

3. 지역별 용적률 · 건폐율 상한 알아보는 방법

지역별 용적률 및 건폐율 상한을 알아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건물을 짓는다거나 할 때 필요할 수 있는데요. 각 지역별로 용적률과 건폐율 상한율을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아래 주소를 클릭하여 '토지이음' 홈페이지 이동 후, 용적률 및 건폐율 상한을 알고 싶은 지역 입력 후 '열람'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을 할 필요 없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토지이음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http://www.eum.go.kr/web/am/amMain.jsp)

 

2) 토지이용계획 검색 결과가 나오면 좌측 탭의 '건폐율 · 용적률'을 클릭합니다.

 

3) 해당 지역의 조례로 정해진 건폐율과 용적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면 건폐율 및 용적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위의 설명드린 조회서비스는 법적 효력이 없고, 참고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 용도지역별 면적은 단순 조회한 내용을 보여주는 것으로 전체 면적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건폐율 및 용적률은 법령 및 조례에서 규정한 상한 퍼센트를 산출한 것입니다.

 


이상으로 용적률과 건폐율이 무엇인지, 지역별 상한 퍼센트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보면 별거 아닌 쉬운 개념이지만 이러한 개념들이 쌓여 부동산 전문가가 되는 것이겠죠.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