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자

장기기증 신청방법 및 혜택, 사후처리까지 깔끔하게 총 정리했습니다

by 박스캣 2022. 3. 29.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건강에 이상이 생기신 분들이 많습니다. 의료진들도 자신의 몸보다 국민의 건강을 위해 열심히 코로나와 싸우고 있는데요. 이런 모습에 장기기증 희망 등록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장기기증을 1명이 하게 되면 무려 9명이 새로운 생명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9월 9일을 장기기증의 날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죽어서 까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이라니 정말 대단하고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생각은 해봤지만 선뜻 희망등록 신청은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장기기증이 무엇인지, 신청방법과 혜택, 사후처리까지 총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장기기증이란?
2. 장기기증 신청방법

 

장기기증 신청방법 및 혜택, 사후처리까지 깔끔하게 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장기기증이란?

1) 장기기증 정의

장기기증이란 말 그대로 사람의 신체나 조직, 기관 등을 다른 사람에게 대가 없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어떠한 질병으로 인해 특정 장기가 기능을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다른 사람의 장기를 대체하면 생명 연장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장기이식을 기다리는 환자들이 4만 명이 넘는다고 하며, 대부분 이식 시기를 놓쳐 사망한다고 합니다. 뇌를 제외한 각종 장기들과 혈액, 골수까지도 장기기증에 포함되며, 이식될 사람의 신체 구조, 나이, 혈액형 등에 따라 성공률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장기기증은 크게 세 가지 ①생체 장기기증, ②뇌사자 장기기증, ③사후 장기기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No. 구분 내용
생체 장기기증 살아있는 사람이 장기를 기증하는 방법
*신장, 간 일부, 폐 일부, 췌장 일부, 혈액, 골수 등 기증 가능
뇌사자 장기기증 뇌의 모든 기능이 정지하여 회복 가능성이 없는 뇌사자가 장기를 기증하는 방법
*신장, 간장, 심장, 췌장, 소장, 안구, 손, 팔, 등 기증 가능
사후 장기기증 사람이 죽고 나서 장기를 기증하는 방법
*안구(각막), 혈관, 피부, 뼈, 심장 판막 등 기증 가능

 

장기기증 등록 시 16세 미만은 미성년자의 경우 법적 대리인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며, 성인의 경우에는 타인의 동의 없이 자신의 의지로 정하시면 됩니다. 이때, 장기기증을 희망 등록했어도 법률에 의한 선순위권 유가족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기증이 불가능합니다. 장기를 기증하는 과정에서 가족이나 기증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없으며, 기증 후에도 최대한 시신을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 후 인도해줍니다. 또한, 장기기증 수술 후 시신을 장례식장 안치실까지 모셔드리게 됩니다. 만약, 장기기증 신청 후 철회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 철회가 가능합니다. 

 

 

2) 장기기증 혜택

①온라인 추모관

②기증자의 유가족을 위한 책자 및 앨범 제작, 장제지원 서비스 등

③기증 희망 등록증

④국가지원금 (장제비 360만 원, 진료비 180만 원)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해 놓은 '기증자 이송 예우 표준가이드'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증자 이송 예우 표준가이드.pdf
0.20MB

 

장기기증은 말 그대로 내 의사로 타인에게 장기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무상'과 '선의'가 원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인 금전 혜택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기기증을 신청하시는 분도 이런 혜택 때문에 신청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혜택이 크게 중요하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3) 장기기증 후 사후처리

장기기증 후 사후처리가 굉장히 궁금하실 거예요. 2017년 장기 기증한 아들의 시신의 제대로 사후 처리하지 않아 부모에게 굉장히 큰 고통을 준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때 장기기증 신청자들이 굉장히 많이 철회했고, 장기기증에 대한 이미지도 좋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현재 정부에서는 기증자에 대한 예우를 다하기 위해 표준가이드를 만들어 준수하고 있고 유가족에게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기기증 후 기증한 병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경우, 빈소 차리지 않고 화장터로 이동하는 경우 장례식장 안치실까지 동행합니다. 또한, 시신을 이송할 차에 싣고 떠날 때까지 예를 갖추고 운전자나 기타 직원들에게 예를 갖추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상실감이 큰 유가족을 위한 사후관리 서비스도 있습니다.

 

 

4) 장기기증 관련 문의처

국립 장기 조직 혈액관리원 ☎02-2628-3602

 

 

 

2. 장기기증 신청방법

1) 장기 및 조직 기증 희망 등록 절차

장기 및 조직기증 희망자 등록신청서 작성 → 국립 장기 조직 혈액관리원 등록 → 장기기증 등록증 및 스티커 발급 · 지참 → 뇌사 혹은 사망 시 장기이식센터로 연락 → 보호자의 동의 → 장기 및 시신 기증

 

 

2) 신청 방법

장기기증 신청 방법은 온라인(모바일), 우편, 팩스 세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 우편 신청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주소를 작성 후 우편신청을 하시거나 ☎02-2628-3602에 전화하여 장기기증 우편 신청한다고 말씀하시면 안내해주십니다.

▶국립 장기 조직 혈액관리원 장기기증 우편 신청 바로가기 클릭

 

2) FAX 신청

아래 서식을 다운로드하여 프린트 후 작성하여 FAX ☎02-2628-3629로 보내시면 됩니다.

기증희망자등록신청서안내문.hwp
0.05MB

 

 

 

3) 온라인 신청

①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국립 장기 조직 혈액관리원 홈페이지 이동 후, '기증 희망등록 → 기증 희망 등록방법' 순으로 클릭해줍니다.

▶국립 장기 조직 혈액관리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②스크롤을 약간 내려 '온라인 기증 희망등록 → 온라인 기증 희망 등록하기'순으로 클릭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 인증하시고 순서에 맞춰하시면 크게 어려움 없이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장기기증이 무엇인지, 신청방법과 혜택, 사후처리까지 총 정리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며 장기기증 홈페이지도 여러 번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이 장기기증을 실천했으며, 그중에는 생각보다도 더 어린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대단하신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