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자

NFC태그란? NFC 기능, 사용방법 등 총 정리

by 박스캣 2022. 3. 19.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NFC라고 들어보셨나요? NFC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말하며,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인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이 교통카드나 삼성 페이와 같은 결제 수단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지갑 없이 스마트폰만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NFC 같은 기술 덕분에 스마트폰만 들고 다녀도 일상생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이미 실사용하고 있는 NFC가 무엇인지, 기능과 사용방법까지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NFC, NFC 태그란?
2. NFC 기본 모드, 카드 모드 차이
3. NFC 사용 방법

 

NFC, NFC 태그 기술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봅시다.

 

1. NFC, NFC 태그란?

NFC 마크

1) NFC란?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을 의미합니다. 블루투스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블루투스와 다르게 NFC는 수신 범위가 약 10cm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보안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무선 통신 기술로 모바일 결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통카드, 쿠폰, 멤버십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가전제품 등에도 널리 쓰이는 기술입니다.

 

2) NFC 태그란?

NFC 태그란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Tag를 말합니다. 즉, NFC칩을 말하며 스마트폰에 내장되어있을 수도 있고 스티커 형식으로 탈부착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로 충전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NFC 태그에 접촉하면 내가 설정해놓은 기능이 실행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 페이의 결제나 교통카드 인식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실생활에서 편의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는데요. 특정 어플을 실행한다거나 Wi-Fi를 켜고 끈다거나, 스마트폰을 매너모드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NFC 결제 방식 절차

출처 : NordVPN 홈페이지

반응형

 

 

 

2. NFC 기본 모드, 카드 모드 차이

NFC는 크게 두 가지로 '기본 모드'와 '카드 모드'가 있습니다.

 

1) NFC 카드 모드

NFC 카드 모드는 단방향 근거리 통신으로 말 그대로 카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단순한 결제용도로 사용하려면 NFC 카드 모드로 활성화시켜주시면 됩니다. 배터리가 계속해서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접촉하는 순간에만 배터리가 소모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활성화시켜 놓아도 괜찮습니다.

 

2) NFC 기본 모드 (읽기/쓰기 모드)

NFC 기본 모드는 읽고 쓰기가 가능한 양방향 근거리 통신입니다. 즉, NFC 단말기가 NFC 태그로부터 데이터를 읽거나 NFC 태그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NFC 카드 모드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카드 모드처럼 신용카드나 교통카드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NFC 기본 모드의 예를 들면 교통카드의 잔액을 조회하는 경우 NFC 단말기가 NFC 태그의 데이터를 읽어야 하기 때문에 카드 모드가 아닌 기본 모드로 설정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NFC 기본 모드는 배터리 소모가 카드 모드에 비해 크기 때문에 가능한 한 사용할 때에는 활성화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NFC 사용 방법

NFC 사용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스마트폰 상단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한데요.

①NFC를 비활성화한 상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NFC 아이콘에 불이 꺼져있습니다.

②NFC 카드 모드 상태입니다. 휴대폰 뒷면을 접촉하여 결제할 수 있다고 확인됩니다.

③NFC 읽기/쓰기 모드입니다. 휴대폰 뒷면을 접촉하여 태그를 읽고 쓸 수 있다고 확인됩니다.

 

NFC 활성화를 했다고 해서 바로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기능을 사전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NFC 스티커를 사용하면 알람 설정, Wi-Fi 켜기 등 일상생활 자체가 굉장히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 혹시 아직까지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사용해보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NFC가 무엇인지, 기능과 사용방법까지 확실히 알아보았습니다. 어렸을 때만 하더라도 지갑, 스마트폰, 노트, mp3 등등 모든 것을 따로 들고 다녔었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한 시대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는 것이 정말 놀라운 것 같네요.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