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자

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및 조회하는 방법 쉽게 알아봅시다

by 박스캣 2022. 3. 19.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우리나라는 의료 쪽으로 굉장히 시스템이 잘 갖춰진 나라입니다. 의료 수준도 높고 국민들에게 과도한 의료비를 부담하지 않기 위해 정부에서도 국민건강보험이라는 제도를 만들어 힘쓰고 있는데요. 진료를 받거나 약을 구매할 때 건강보험을 통해 일부를 지원받고, 나머지는 본인부담금으로 직접 지불해야 합니다. 간혹, 본인부담금을 착오로 더 납부하게 되면 해당 비용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을 바로 건강보험 환급금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의 종류와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2.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봅시다.

 

1.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여러 가지 이유로 추가 납부된 보험료에 대해 환급받아야 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환급금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인부담 환급금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이 병원이나 약국 등의 요양기관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를 토대로 수진자나 가입자에게 금액을 공제해서 되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기준을 초과해서 받은 본인부담금을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공제하여 수진자에게 지급해주거나 혹은 요양기관이 부당한 방법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은 경우 해당 요양기관에서 과다하게 납부된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가입자에게 되돌려줍니다.

 

2) 본인부담액 상한제

본인부담 환급금과는 다른 개념으로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가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가입자가 지불한 연간 건강보험 본인 일부 부담금 총액이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되돌려줍니다. 아래 표로 2022년 기준 본인부담 상한액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저소득                            연평균 보험료 분위                                   고소득
1분위 2~3분위 4~5분위 6~7분위 8분위 9분위 10분위
2022년
본인부담상한액
83만원 103만원 155만원 289만원 360만원 443만원 598만원
요양병원 입원일수
120일 초과
128만원 160만원 217만원

 

3) 보험료 체납 사전급여제한 해제 공단부담금 환급금

건강보험료 체납으로 사전 급여가 제한된 자가 급여 제한기간 중에 요양급여비 전부를 부담하고 진료받은 경우, 심사평가원이 확인 후 심사를 거쳐 심결 공단부담금을 되돌려주는 제도입니다.

 

4) 기타 징수금 환급금

기타 징수금 환급금을 이중 또는 착오납부 등으로 인해 환급이 발생한 경우 되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반응형

 

 

 

2.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

건강보험 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전화, 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미지급된 환급금이 조회되는 경우에만 환급 신청이 가능하며, 고객이 지정한 계좌로 입금해줍니다. 금일은 온라인으로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전화 조회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 ☎1577-1000 / FAX : ☎02-3275-8268

 

2) 모바일 조회 및 신청

: 'The건강보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한 뒤, 로그인 후 조회 가능

 

3) 온라인 조회 및 신청

①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이동 후,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해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https://www.nhis.or.kr/nhis/index.do)

 

②원하는 방식으로 로그인해줍니다.

 

③환급금이 조회된다면,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되돌려 받을 금액이 없기 때문에 0원이라고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의 종류와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병원을 자주 이용했던 분이라면 환급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중한 내 돈 당연히 돌려받아야죠.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