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자

[부동산 기초 상식]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총 정리(용적률, 건폐율)

by 박스캣 2024. 1. 8.

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오랜만에 부동산 관련 포스팅을 쓰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기초 상식 중 '주거지역'을 주제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부동산 관련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 등을 확인하다 보면 주거지역의 종류가 굉장히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용적률 및 건폐율 때문인데요. 용적률과 건폐율에 따라 같은 토지라도 가격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 주의 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주거지역 확인하는 방법 및 주거지역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거지역 확인 방법
2. 주거지역의 종류

 

 

주거지역의 종류 및 확인 방법에 대해 확실히 알아봅시다.

 

 

1. 주거지역 확인 방법

 

주거지역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토지이음에서 확인하기

 

첫 번째 방법은 토지이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토지이음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원하는 지역을 설정하시고 '열람'을 클릭합니다.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검색 결과 창에 해당 지역이 어떤 주거지역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반응형

 

 

2) 네이버 지도 or 카카오 지도로 확인하기

 

두 번째 방법은 '네이버 지도' 혹은 '카카오 지도'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원하는 지역의 네이버 지도를 켜주시고 '지적 편집도'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아래와 같이 지적 편집도로 변하며 주거지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마찬가지로 카카오 지도에서 원하는 지역을 지정해 줍니다. 표시된 아이콘 순서대로 클릭하여 '지적 편집도'를 선택합니다.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아래와 같이 지적 편집도로 지도가 변하며 주거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2. 주거지역의 종류

 

1) 전용주거지역

전용주거지역은 제1종, 제2종 두 가지로 나뉩니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양호한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정하는 지역'으로 되어있습니다. 즉, 단독주택이나 5층 이하의 공동주택이 주를 이루는 지역으로 대부분 주거용 건물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①제1종 전용주거지역

건폐율 50% 이하, 용적률 50 ~ 100% 이하로 단독주택 중심의 주거지역입니다.

 

②제2종 전용주거지역

건폐율 50% 이하, 용적률 100 ~ 150% 이하로 5층 이하의 공동주택 중심의 주거지역입니다. 공동주택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다세대 주택, 연립 주택 등을 말하며, 다가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일반주거지역

일반주거지역은 제1종, 제2종, 제3종 세 가지로 나뉩니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편리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역'으로 되어있습니다. 중고층 주택을 포함한 주거용 건물과 상업용 건물(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밀집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①제1종 일반주거지역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100 ~ 200% 이하로 저층주택 중심의 주거지역입니다. 주거용 건물뿐만 아니라 초·중·고등학교, 1종 근린생활시설들이 들어설 수 있습니다.

 

②제2종 일반주거지역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150 ~ 250% 이로 18층 이내 중층 건물 중심의 주거지역입니다.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지을 수 있는 건물과 추가로 의료시설, 종교시설, 2종 근린생활시설들이 들어설 수 있습니다. 또한, 공장이나 발전소,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까지 가능합니다.

 

③제3종 일반주거지역

건폐율 50% 이하, 용적률 200 ~ 300% 이하로 건물의 층수 제한 없는 중고층 주택이 중심인 주거지역입니다.

 

 

3) 준주거지역

준주거지역은 따로 종이 구분되어있지 않습니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주거기능을 위주로 이를 지원하는 일부 상업기능 및 업무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지정된 지역'입니다. 건폐율 70% 이하, 용적률 200 ~ 500% 사이입니다.

주거 및 상업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업무적인 기능까지 포함됩니다. 가장 용적률과 건폐율이 높으며, 주거, 상업, 업무적인 기능을 하지만 주거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지역입니다.

 

 

4) 총 정리

마지막으로 표로 건폐율 및 용적률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분 용적률 건폐율
전용주거지역 1종 50 ~ 100% 50% 이하
2종 100 ~ 150% 50% 이하
일반주거지역 1종 100 ~ 200% 60% 이하
2종 150 ~ 250% 60% 이하
3종 200 ~ 300% 50% 이하
준주거지역 200 ~ 500% 70% 이하

 

 

 


이상으로 '주거지역 확인하는 방법 및 주거지역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 보시다가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최대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주거지역 확인 및 종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