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스캣입니다.
부동산 거래 시 웬만하면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실 거예요. 대출을 실행할 때 은행에서 요청하는 서류가 있는데요. 바로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입니다. 예전에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발급을 받아야 했지만, 요즘에는 온라인이 발달했기 때문에 편하게 집에서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세 완납증명서 온라인, 오프라인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지방세 완납증명서란?
2.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지방세 완납증명서란?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지방세 납부를 완료하여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해주는 서류로 납세증명서라고도 말합니다. 주로, 부동산 거래 시 필요하며 대출을 진행할 때 미납된 세금이 있다면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1) 온라인
1> 아래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민원안내 신청 화면으로 이동한 뒤, '발급'을 클릭해줍니다.
지방세 납세증명 민원안내 및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2>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회원, 비회원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경우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고 개인정보 동의 약관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회원으로 신청해보겠습니다.
3) *표시 부분을 필수적으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4) 증명서의 사용목적을 원하는 조건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5) 수령방법 및 발급 부수를 선택합니다.
6)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를 해줍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서류들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서류에 체크해준 뒤,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 지방세 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은 30일입니다.
2) 오프라인
시 · 군 · 구청 및 주민센터에서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무인발급기에서는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신청 시 같이 제출해야 하는 구비서류
- 본인 신청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 대리인 신청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 법인 대표자 신청 : 법인 대표자의 신분증, 법인등기사항증명서
- 상속인 신청 : 상속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후견인 증빙서류
-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단, 법인등기사항증명서, 주민등록표 등·초본, 해외이주신고확인서는 담당 공무원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지방세 완납증명서 온라인, 오프라인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직접 가서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받아야 했지만, 지금은 확실히 편해진 것 같습니다. 작성한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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